MakerChallenge Guide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실제적인 것을 만들기 위한 메이커챌린지 가이드

1. 주제 파악하기

매달 7일은 메이커챌린지의 주제를 발표하는 날입니다. 우선 주어진 주제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고,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과 지식, 정보를 모아 집중할 수 있는 문제를 정하게 됩니다. 문제를 정하기 이전에 긴 시간을 두고 풍성한 경험과 지식, 정보를 모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메이커챌린지는 주제에 대한 개념적 정의를 하기 위한 작업들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주제를 받으면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나의 ‘소주제’를 잡습니다.

  1. 주제를 사전적 의미를 찾아 적어 놓습니다. 필수 과정입니다. 개념을 정확히 알면 생각을 정리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2. 주제와 관련하여 생각나는 단어 혹은 문장들을 적어봅니다. 가능하면 많이 적습니다. 시간도 30분 이상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을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즉 머리에 폭풍이 지나가는 과정으로 생각하세요.
  3. 기록한 단어나 문장들을 다시 보면서 “아 그랬었지.”라고 하거나 “이거 다시 한 번 보고싶다.” 라고 하는 등의 관심이 움직이는 것을 하나 고르고 이것을 ‘소주제’로 합니다.
  4. ‘소주제’를 크게 적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와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 정보들을 찾고 늘어놓아 봅니다.
  5. 이 때 제공되는 <추천도서>를 참고해도 좋습니다.

2. 해석하고 문제 정의하기

이전 단계에서 파악한 주제를 자유롭게 해석하고 그 해석에 근거하여 불편한 것을 편하게, 덜 아름다운 것을 더 아름답게, 현실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로 정의합니다. 이 단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해결이 가능한 문제’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귀추적(adductive)으로 주제를 해석하고 해결가능한 문제를 정의합니다.

주제를 해석하고 해결가능한 문제를 정의합니다.

  1. 해석은 두 가지 방향에서 하면 좋습니다. 연역적(deductive). 즉 이미 알고 있는 판단을 근거로 새로운 판단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생각하며 동시에 귀납적(inductive). 즉 경험이나 사례로부터 일반화된 것을 끌어내는 방향으로 생각해봅니다.
  2. 해석에는 ‘공감(empathy)’이 포함되면 좋습니다. 그 상황에 처한 사람이나 사물, 환경 등에 대한 공감을 하고 관찰하고 조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3. 이러한 과정은 기록(documentation)이 중요합니다. 무엇이든 많이 적어보세요. 단어들이 날라다녀도 문장들이 서로 섞여도 나중에 모이게 된답니다.
  4. 마지막으로 이 과정에서 ‘해결가능한 문제’를 정의합니다. 문제를 ‘해결가능한 문제’로 정의하지 않으면 설계하거나 만들기를 할 때 어려움이 큽니다.

3. 설계하고 만들기

좋은 설계는 이전 단계까지 한 훌륭한 생각들을 드디어 이 세상에 내놓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좀 더 집중해서 본인의 아이디어가 세상에 어떤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생각해보세요.

다른 사람들의 생각보다는 본인의 생각에 집중하세요. 제한(restriction)없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이 세상에 꺼내보세요. 제일 좋은 아이디어는 실제로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설계와 만들기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참고하세요.

  1. 종이 한 장에 끄적끄적 그려보세요. 그리기는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내 생각을 꺼내보는 것’이랍니다. 몇 장이 되더라도 계속 나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그려보세요.
  2. 구체적으로 그린 그림을 바탕으로 이제 적절한 재료를 모아보세요. 좋은 재료는 ‘비싼 재료’가 아니라 ‘용도에 맞는 재료’랍니다. 재료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지 않다면 철물점이나 문구점, 시장 등을 돌아보아도 좋고 재활용품을 돌아보아도 좋습니다.
  3. 설계한 방법에 따라 때로는 전기전지, 공구, 장비 등이 필요할 수 있어요. 구할 수 없는 것이라면 주변의 메이커스페이스에 방문해서 활동해도 좋아요.
  4. 만들면서 반복적으로 테스트 하세요. 생각대로 움직이거나 생각대로 표현이 되나요? 테스트를 통해 수정과 보완을 거듭하면 완성도 높은 작품이 나온답니다.

4. 제출하기

이제 최선을 다해 만들었고 실험을 통해 수정보완한 결과물을 공개해야겠네요. 매달 28일 그동안 진행해왔던 스토리와 결과물들을 온라인으로 제출합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도록 2분 30초 내외의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업로드해주세요.

우리가 따로 또 같이 연구하고 개발한 결과물들이 이 세상을 조금 더 좋게 변화시킵니다.

제출방법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고, 유튜브 주소를 메이커챌린지에게 보내는 것입니다.

  • 결과물의 이름
  • 해결하고자 했던 문제
  • 결과물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는 모습
  • 어려웠던 점과 극복한 방법
  • 과정물(스케치나 읽은 책, 정리한 노트 등)과 결과물
  • 주변이 시끄럽지 않은 곳에서 촬영해주세요.
  • 동영상의 첫 부분은 “2019년 메이커챌린지 OO(주제명)에 참가한 OOO(이름)입니다”로 시작합니다.
  • 유튜브 주소는 submit@makerchallenge.org으로 보내주세요.

5.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기

여러 가지 가치로운 자극에서 우리는 배우지만 상당 부분 친구나 선배, 다양한 사람으로부터 배운답니다. 특히 같은 주제를 다르게 해석하고 다르게 설계하여 다른 사람의 결과물들을 보면서 많은 학습이 일어납니다.

학습은 다양한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메이커챌린지는 매달 28일 모든 챌린지를 마친 후 공정한 검증과정을 거쳐 메이커챌린지 홈페이지에 공개하게 됩니다. 같은 주제로 어떻게 다른 결과물들이 나왔는지를 보면서 서로 배우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